오늘 영주권 신청을 완료했다.
회사 동료들로 부터 여러가지 정보를 취합해봤는데 일단 에이전시 이용하는 것은 안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어떤 동료는 2000불을 지불했고 영주권을 받았지만 어떤 직원은 4000불을 내고도 떨어졌다. (도대체 에이전시가 영주권 대행해주는데 왜 4천불이나 받아갔는지 알수가 없음)
그리고 온라인으로 영주권 신청을 연습삼아 진행해봤는데 생각보다 기입할 정보가 많지 않다. 간단한 편이다.
영주권 온라인 신청 및 항목
싱가포르 정부 사이트 ICA에 들어가서 신청하면 된다.
일단 기본적으로 물어보는 정보들은 다음과 같다.
가족 정보 (신청자 + 배우자의 가족 포함)
- 영문이름
- 직업
- 생년월일
- 국적
최근 10년간 6개월 이상 거주한 주소
- 이건 그냥 주소 적고 언제부터 언제까지 살았는지 기입하면 된다.
최종학력
- 최종학력만 기입하면 된다. 만약 석/박사를 했다면 학부는 적을 필요가 없음
현재 직장 정보
- 샐러리 (월급여)
- 근무기간
- 업무 설명
신청자 신상 정보 (가족 신상정보보다는 좀 더 디테일한 정보를 요구함)
- 여권정보
- 비자카드 정보
- 출생증명서 (첨에 나도 이게 뭔가 했는데 한국기준으로는 기본증명서를 의미함)
모든 정보를 기입하는데 걸린 시간은 약 1시간 정도 소요된 것 같다.
준비서류
온라인으로 정보기입이 모두 끝나면 서류를 업로드해야 된다.
일단 회사에 요구해야 될 서류는 두가지가 있다.
- Annex A
- Payslip (최근 6개월)
위에 두가지 서류는 인사과한테 부탁하자.
그리고 내가 준비해야 될 서류들은
- PTS (Declaration of Applicants) <- 이거 그냥 이름 싸인하면 끝임
- IRAS Consent form (PR-PTS, Appendix -1)
- 증명사진 400-514 사이즈
- 최종학력 증명서
- 여권스캔 (PDF 파일)
- 비자카드 스캔 (PDF 파일)
위에 두가지 서류(PTS, IRAS)는 온라인 지원시 3가지 문서 다운받으라고 안내하는데 그거 다운 받으면 된다.
아 그리고 여권이랑 비자카드 등 스캔한 파일을 업로드해야되는데 포멧이 PDF이다. 아이폰 유저라면 기본 메모장 들어가서 노트추가하고 카메라 버튼 누른 다음에 문서스캔 기능으로 스캔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대한민국법원 증명서 발급으로 들어가서 기본증명서를 발급받아야 된다.
- 기혼자라면 혼인관계 증명서도 발급받아야 됨.

아무튼 기본 증명서(출생 증명서)와 혼인관계증명서는 영문 발급이 안된다. (하 이거좀 영문 발급 지원해주길..)
그렇다면 공증이라는 것을 받아야 된다. 이건 싱가포르 주재 한국 대사관에가서 하면 된다.
- 무작정 가지말고 일단 대사관에서 올려놓은 양식대로 기입하고 가는 것을 권장함
- 대사관에서 무료로 프린트 할 수 있으니 그냥 파일만 준비해서 가면 된다. (나는 구글 시트로 공증받을 서류, 양식기입 완료함)


참고로 대사관에서 공증을 받으려면 무조건 현금이 있어야 된다. 카드 안됨. 혼인관계증명서 6달러, 출생증명서 6달러이다.
잠깐, 가족관계증명서는??
- 영주권 끝까지 신청해보고 제출서류 다 확인해봤는데 가족관계증명서 서류 제출을 요구하지 않았음.
- 그리고 가족관계증명서는 공증이 필요없이 영문 증명서 발급 가능함.
영주권 신청 금액은?
인당 100불이다. 만약 배우자와 함께 영주권 신청한다면 200불 생각하면 된다.
마치며
싱가포르에서 일한지는 이제 1년 1개월 되었다. 아직 첫 세금도 내기 전이지만 자격기준은 되기에 이번에 그냥 경험삼아 영주권 신청을 해봤다. 사실 큰 기대는 안함. 결과는 보통 6개월 정도 걸린다고 안내하고 있다.
추후 영주권 결과가 나오면 다시 포스팅 하겠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