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는 연봉 정보가 오픈되어 있다. 왜냐면 기업이 외국인을 채용하려면 일단 싱가포르 정부 사이트에 채용 공고를 올려야 한다. 즉, 로컬(싱가포르인 혹은 영주권자) 채용을 우선하고 일정기간 내에 채용하지 못했을 경우 링크드인 같은 곳에 외국인들을 채용할 수 있는 공고를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연봉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사이트 접속해서 검색해보면 알겠지만 신입, 시니어 등의 연봉 테이블이 회사별로 올라와있다. 구글 페이스북 이런 회사들도 채용하고자 하는 포지션과 월급 정보(최소 월급~최대 월급)를 다 올린다. 여기에 올라온 정보는 꽤 정확하다. 외국인 채용을 했을때 해당 채용공고 ID기준으로 비자 발급까지 진행한다고 들었다.
단, 공개된 정보는 Base Salary 계약 월급이다. 사이닝이라든가 스톡옵션 정보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nodeflair라는 사이트는 애초에 싱가포르 지역을 타겟으로 연봉 정보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지금은 태국 등 근처 동남아 지역의 시장까지도 연봉정보를 공개하는 쪽으로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그외, labels.fyi 혹은 payscale이라든가 주로 북미쪽 연봉 정보를 공개하는 사이트들이 있는데 내가 이 포스팅에서 소개한 사이트에 비해 정확하지 않은 것 같다.
마지막으로
싱가포르는 계약시 연봉단위가 아닌 월봉단위로 계약한다. 즉 한달에 얼마를 받겠다로 계약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연봉으로 환산하고 싶으면 12를 곱하면 된다.

Leave a comment